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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물리학實驗(실험) 리포트 보고서] 전위차계기전력예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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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째 전지가 두 극에 전위차를 만드는 작용을 함으로써 전위차가 생기게 된다된다. 전압이 떨어지는 것은 전지의 극 사이에 있는 전해질(건전지의 겨우 NH4Cl)이 전하의 흐름을 방해하기 때문일것이다 따라서 전지는 내부저항이라고 하는 저항을 가지고 있따 내부저항은 r로 표시하며 그림 24-1에 나타나 있는 것과 같이 전원과 내부저항이 직렬로 연결되어 있다고 가정하여 간단하게 나타낼 수 있따 내부저항 r은 전지의 내부에 있으므로 전지와 분리해서는 안된다된다. 회로에 전류 I가 흐를 때 전지와 외부저항 R에 걸리는 전압은 같으므로 이 EO의 단자전압 V는
V=IR
이 된다된다. 예를들면 그림 24-1과 같이 저항, 전류계, 전압계를 1.5V의 전지에 연결하여 회로를 만들고 스위치 S를 닫으면 회로에 전류가 흐른다. 우리가 전지의 전압을 측정(測定) 할 때 실제로 우리가 측정(測定) 하는 것은 단자전압 V이다.(그림 24-1…(생략(省略)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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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험결과/물리





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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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물리학實驗(실험) 리포트 보고서] 전위차계기전력예비
설명


순서
다.

2. 측정(測定) 치의 계산에 이용되는 관계식들을 기본 理論(이론)에서 찾아 각각의 물리적 의미를 說明(설명) 하시오.

1)기전력
전지나 발전기와 같이 다른 형태의 에너지(예를 들면 역학적 에너지, 화학적 에너지, 빛 에너지 등)를 전기 에너지로 바꾸어 주는 장치를 기전력원이라 하며, 편의상 전원이라고도 한다. 기전력은 로 표시하며 단위는 전지의 두 극 사이의 전위차이므로 볼트이다. 전지에 화로를 연결하면 전지의 두 극 사이의 전압은 원래의 전압 이하로 떨어진다. 이때 전압계의 전압은 1.5V 이하를 가리킨다.
[물리학실험%20레포트%20보고서]%20전위차계기전력예비_hwp_01.gif [물리학실험%20레포트%20보고서]%20전위차계기전력예비_hwp_02.gif [물리학실험%20레포트%20보고서]%20전위차계기전력예비_hwp_03.gif [물리학실험%20레포트%20보고서]%20전위차계기전력예비_hwp_04.gif

1. 이 test(실험) 의 목적은 무엇인가
potentiometer를 사용하여 주어진 미지 전지의 기전력을 측정(測定) 한다. 그림의 점 a와 b는 전지의 두 단자를 나타낸다. 전지의 이와 같은 작용을 기전력이라 한다. 다시 말하면 회로에 전류가 흐르지 않는 상태에서 전지의 두 극 사이에 유지되는 일정한 전압을 이 전지의 기전력이라고 한다.

회로에 전류가 계속해서 흐르게 하려면 일정한 전압을 계속 유지시켜주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회로를 전지의 두 극에 연결하여야 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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